동부건설 주가 전망 2편

계속해서 주가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1) 건설주에 대한 높은 기대감

 

주택 매출 성장은 기분양 및 예정 분양 물량을 바탕으로 향후 2~3년간 지속될 전망"이라며 "주택 부문의 마진이 절대적으로 높은 만큼 건설사의 이익 개선도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신규 수주가 큰 폭으로 늘어난 덕분이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주요 5개 대형 건설사(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DL이앤씨, 삼성엔지니어링)의 지난해 합산 신규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24.8% 늘어난 733000억원으로 최근 5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국내 수주액은 약 188조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송 연구원은 "주택을 중심으로 한 국내 신규수주 성과가 특히 뛰어났는데, 주요 5개 건설사가 모두 연초 계획을 초과 달성해 총 수주잔고의 개선까지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건설사업은 수주가 실적으로 반영되려면 2~3년이 걸린다. 특히 주택사업은 착공 후 6개월~20개월 사이에 주로 매출이 발생한다. 지난해 높은 수주 성과를 달성한 만큼 향후 2~3년간 매출 전망은 밝을 것으로 풀이된다.

 

이 연구원은 "주택사업은 설계와 본 공사 중 외부 변수가 적어 이익이 안정적이며 도시정비·민간 도급 중심이라 부동산 시장에 따른 미분양이 발생할 위험이 제한적이다""코로나로 해외 프로젝트들의 지연 가능성을 국내 주택이 보완해 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해외 부문 실적 정상화도 기대 요인이다.

 

송 연구원은 "작년에는 유가 급락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분기 추가 원가가 반영되면서 해외 부문 실적 부진이 나타났다""해외 리스크가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기저효과와 함께 저마진 프로젝트 종료 및 신규 착공 프로젝트 증가 등으로 원가율 개선이 가능하다"고 예상했다.

 

그는 "분양시장 호조로 어느 때보다 주택 사업에 우호적인 시기에 해외 부문도 최악의 발주 환경을 지났다""이를 바탕으로 향후 2~3년간 편안한 실적 개선이 예상되면서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2) 동부건설 회장 인터뷰

 

동부건설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2146억 원, 영업이익 521억 원을 거뒀다. 2019년 보다 매출은 5.1% 늘었고 영업이익은 6.1% 줄어든 수치다.

 

2017년부터 이어온 외형 성장은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3분기 집중된 태풍으로 건축, 주택공사가 지연되며 영업이익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주목표도 착실히 달성하며 앞으로 실적전망도 밝히고 있다.

 

동부건설의 수주잔고는 20183865억 원에서 201938354억 원, 202047332억 원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허상희 사장은 연임 뒤 도시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주택사업을 확대하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허 사장은 지난해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서울 강남 틈새시장과 주요 재건축 및 재개발사업 수주, 고급 주택단지 진출 등을 준비하고 있고 품질부터 확실히 챙기면서 브랜드 알리기에 집중하겠다"며 주택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동부건설은 2020년 시공능력평가 21위인데 지난해 12월 전북 전주시 종광대2구역 재개발사업에서 시공능력평가 3위 대림산업(DL이앤씨)를 제치며 도시정비사업 경쟁력을 확실히 보여줬다.

 

허 사장은 대형건설사를 제친 자신감을 바탕으로 올해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동부건설은 10일 예상 공사비 6천억 원에 이르는 전북 전주시 하가구역 재개발사업 현장설명회에 참석했다. 이날 현장설명회에는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계성건설 등도 모습을 나타냈다.

 

전주 하가구역에 많은 대형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여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지만 동부건설도 종광대2구역에서 대형건설사를 이긴 경험이 수주전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하가구역은 종광대2구역과 같은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6천억 원 규모의 부산 동구 좌천·범일통합2지구 도시환경정비사업의 1, 2차 현장설명회에 모두 참여하며 규모가 큰 도시정비사업의 수주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타진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올해 1월 대우건설과 컨소시엄을 맺고 4776억 원 규모의 서울 노원구 상계2구역 재개발사업 따냈고 2월에는 386억 원 규모의 대구 남구 대성맨션 소규모재건축사업도 수주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종광대2구역 재개발사업, 상계2구역 재개발사업 등을 수주하며 도시정비사업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 강력추천! 2021년 핫한 테마주]

 

1. 언택트 관련주

 

▶ 언택트 관련주 2021년 TOP 7

 

▶ MLCC 관련주 대장주 TOP 5

 

▶디지털 뉴딜 수혜주 정책 관련주 TOP 4

 

▶ 메타버스 관련주 TOP 4

 

 

2. 기후 변화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 TOP 8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관련주식 BEST 7

 

 

3. 선호주 모음

 

▶ 삼성SDI 주가 전망 2021년

 

▶ 현대미포조선 주가 전망 2021년

 

▶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2021년

 

▶ LG화학 주가 전망 2021년

 

 

4. 전기차, 수소차, 2차 전지 관련주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TOP 4

 

▶ 현대차 수소차 관련주 TOP 6 2021년

 

▶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BEST 6

 

▶ 2차 전지 관련주 관련 주식 BEST 6

 

▶ 루시드모터스 관련주 TOP 7

허 사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폐기물처리사업 등 환경사업도 키워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건설은 지난해 4월 플랜트사업부문의 소각운영사업부를 물적분할해 자회사 동부엔텍을 설립하고 환경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에 앞서 2019년에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기업인 WIK-용신환경개발의 4개사(WIK중부,WIK환경,WIK경기,용신환경개발)820억 원에 인수하며 진입장벽이 높은 폐기물처리시장에서 빠르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

 

폐기물처리사업은 일반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가 넘는 고수익사업이고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외부 환경요인으로 영업이익이 소폭 하락한 동부건설로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탐낼 만한 셈이다.

 

국내 폐기물시장 규모는 2021194천억 원에서 2023215천억 원, 2025237천억 원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폐기물처리사업은 뛰어난 수익성과 시장성장 전망에 따라 건설사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다만 정부의 인허가 등 진입장벽이 높아 인수를 통해 이미 사업에 진출해 있는 건설사가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