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및 단계별 지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 날짜

 

71일부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시행됩니다. 현재 백신 접종율이 30%에 육박하고 있어 정부에서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하였으며 71일부로 시행되게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주요 특징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의 주요 특징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기존 5단계를 4단계로 간소화했습니다. 1단계는 '억제', 2단계는 '인원제한', 3단계는 '모임금지', 4단계는 '외출금지' 등 단계별 메시지를 명확히 했습니다.

 

두 번째로 지방자치단체별 자율성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중앙정부와의 협의 과정'을 전제로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지자체가 현장상황에 맞게 1~3단계를 자율적으로 정합니다.

 

세 번째로는 자영업자들의 불만을 감안, 각 업태별 실정에 맞도록 방역 조치 단계별 자율과 책임을 강화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주요 내용

 

거리 두기 1단계 억제 단계에서는 사적 모임 제한이 없지만,

 

2단계 인원제한 단계에서는 8명까지로 인원 제한 조치 적용을 받습니다.

 

3단계 모임금지 단계에서는 4명까지로 인원 제한 조치 적용을 받습니다.

 

4단계 외출금지 단계에서는 오후 6시 이후 단둘이 만나는 것 외에는 3명 이상의 모임을 아예 금지합니다.

 

'대유행' 단계에서는 퇴근 후 바로 귀가하고 외출을 하지 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백신 접종자는?

 

정부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을 권유하기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자는 금지 대상에서 제외되며 동거가족, (아동·노인·장애인) 돌봄, 임종을 지키는 경우, 스포츠 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인원이 필요한 경우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체육시설은?

 

체육시설에서는 2단계부터 상대방과 직접 접촉이 일어나는 겨루기, 대련, 시합 등의 제한을 권고하고 3단계부터는 금지합니다.

 

3단계부터는 그룹댄스·스피닝·에어로빅 등 GX(그룹운동)류 운동시설의 음악 속도를 100~120BPM(분당 박자수) 이하, 러닝머신 속도를 시속 6이하로 낮춰야 합니다.

 

샤워실 운영도 금지합니다. 처벌은 다중이용시설 기본방역 수칙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련 협회·단체에 안내,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하고 고발조치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구내 식당은?

 

구내식당의 경우에는 1단계부터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지그재그'(갈지자 형)로 식탁을 배치해야 합니다.

 

2단계부터 부서별 점심시간 시차 운영, 3단계부터 식사 시 대화 금지 조치를 실시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행사는?

 

행사의 경우는 1단계에는 500명 이상도 지방자치단체에 사전신고하면 가능하지만 2단계 100명 이상 금지, 3단계 50명 이상 금지를 시행하다가 대유행 단계로 '외출금지'가 권고되는 4단계에서는 아예 전면 금지합니다.

 

하지만 기업 필수 경영활동이나 공무상 필요한 경우는 적용 예외 조치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종교시설은?

 

종교시설의 경우 1단계에서는 좌석 한 칸씩 띄어앉기 등으로 수용인원의 50%로 제한합니다.

 

2단계는 30%, 3단계는 20%를 허용합니다.

 

4단계는 비대면 행사만 허용하며 종교시설에서의 모임·행사·숙박은 1단계에서는 자제를 권고하다가 2, 3단계에서는 실외에서 각각 100명 미만, 50명 미만일 경우만 허용합니다.

 

4단계에서는 이마저도 금지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지역별 실시간 확인

 

서울, 경기, 부산, 경남, 경북, 대구, 전남, 전북, 제주 등 각 지역의 실시간 단계 및 지침 사항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지역별 실시간 단계 및 지침 확인 바로가기

 

 

★ 추천글

 

 

2021년 대체공휴일 한눈에 확인하기 바로가기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