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가 전망
오늘 살펴볼 주제는 이마트 주가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마트의 유용한 주가 정보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마트 투자포인트
2021년 4분기, 이마트는 매출 6486억 원, 영업이익 13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7% 증가하였으며, 이는 이마트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유통산업의 미래에 대해선, 온라인 쇼핑몰과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고객 경험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마트는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편의점 체인 스토리웨이와 제휴하여 온라인주문 및 편의점 매장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대한 이마트의 전망은 경기 회복과 함께 국내 소비재 시장이 회복되면서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유통산업은 디지털화와 스마트 로지스틱스 등을 적극 도입해 효율성을 높이는 등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대량구매와 물류인프라를 활용 저가격의 상품 공급을 하는 사업형태로 차별화된 고품질 상품 확보 및 저가격 구조 구축이 핵심 경쟁력인 산업입니다.
2) 전통 시장등을 보존하려는 목적으로 지자체에서는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일을 지정하는 추세로 향후 시장 변동에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3) 다만 생활 필수품 위주의 상품구성으로 다른 소매업태에 대비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은 편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4)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언택트 관련 서비스의 증가 및 해당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수요가 증가, 그로 인한 IT 서비스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5) 부채비율 63%, 유동비율 82%,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16%, 이자보상배율 2배로 재무 건전성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6) 증권사의 목표주가 의견을 살펴보면, 목표주가 상향은 할인점, 쓱닷컴의 실적 추정치 상향과 할인점 가치 산정에 적용한 EV/EBITDA 상승에 기인한다”며 “신세계I&C와 신세계TV쇼핑 등 신규 연결 자회사 편입 효과를 반영해 2021~2023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20% 이상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4분기 연결 기준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5조7265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해 849억원을 나타냈습니다. 매출은 컨센서스에 부착했고 영업이익은 21% 정도 웃돌았습니다.
오프라인 할인점은 매출액이 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61% 증가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식품 구매 수요가 늘면서 기존점 성장률이 6.4%를 나타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6%, 175% 고성장했습니다.
전문점은 점포 수 감소에도 ‘노브랜드’ 기존점 매출 호조에 힘입어 매출은 20% 증가하고 영업적자는 204억원 축소됐습니다.
쓱닷컴은 총매출이 30% 고성장했지만, 판촉비 증가로 전 분기 대비로는 영업적자가 커졌습니다. 조선호텔은 투숙률 하락과 판촉비 증가로 전 분기 대비 적자가 확대됐습니다.
올해 이마트의 연결 기준 순매출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23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52% 증가한 4003억원 수준으로 전망했다. 쓱닷컴 총매출이 28% 성장하고 영업적자가 143억원 축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할인점도 영업이익이 9% 성장하고 전문점 적자가 172억원 축소될 것으로 봤다. 조선호텔 손익도 하반기로 갈수록 개선되면서 전사 증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KB증권은 19일 이마트(139480)에 대해 상반기 오프라인 할인점의 증익과 쓱닷컴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지속되면서 주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다.
이마트 기업 정보
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반기 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입니다.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주요제품 및 원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통업 (88%) :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 호텔ㆍ리조트업 (1.1%) : ㈜신세계조선호텔
- 식음료업 (7.4%) ㈜신세계푸드
- 해외사업 (0.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이마트 : 우육, 돈육, 과일, 채소 등
- 미곡, 김치, 대파, 토마토 등
- 밀가루, 크림치즈, 설탕, 베이커리류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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