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지지체계의 기능

 

-클라이언트 찾아낼 수 있음

-기본적 욕구 해결 협조

-24시간 위기개입

-포괄적인 심리사회 서비스 제공

-재활을 위한 주거 제공

-자연발생적 지지집단 활용

 

Q. 상담을 할 때 필요한 역량

 

Q. 지원동기

 

Q. 심사할 때 상담기술 어떻게 적용했는지?

 

Q. 비스텍크의 관계 형성의 7가지 원칙

 

1) 개별화: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인 욕구를 지닌 존재로 이해하는 것

 

2) 의도적인 감정표현: 감정을 표현하여도 싶은 욕구, 경청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역구, 민감하게 반응

 

4) 수용: 가치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5) 비심 판 적 태도: 편견이나 선입견 방해 요소

 

6) 자기 결정: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 욕구.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발견하고 활용하게 돕기

 

7) 비밀보장​

 

Q. 망상 환자 대처

: 환자가 가지고 있는 망상을 사실인 것처럼 믿는다는 것을 이해하면서도 그런 믿음에 동조하지 않음을 나타내 보인다. 또한, 환자가 그런 망상을 보며 느끼게 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Q.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환자 대처

: ‘저는 수련생이고, 000님에게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는데 당황스럽네요.’라며 명확하게 경계선을 밝힐 것입니다. 또한, 이 사실을 슈퍼바이저께 말씀드려 적절한 대처법을 물을 것입니다.

교과서 적인,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지를 보는 질문입니다. 적절하지 못한 상황에 따른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적절하게 문제 해결을 하겠다는 점을 어필하면 될 것 같습니다.

Q.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태도 3가지

 

Q. 지역사회정신건강 기본 원칙 3가지

 

: 최소한의 규제, 정상화, 사회통합

 

Q. 공격성은 없지만, 면담 중 혼잣말, silly smile을 보이는 환자 대처법

 

Q. “비밀인데 선생님만 알고 계세요.” 하는 환자 대처

 

Q. 신규 입원환자에 대한 초기면담 시, 얻어야 할 정보

 

: 의뢰 경로, 가족관계, 가족력, 주 증상

 

Q. 팀워크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Q. 수련 계획

 

Q. 어떤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지

 

Q. 이 기관을 선택한 이유는?

 

Q. 이 기관의 특성이나 장점은?

 

Q. 지원한 기관의 사업과 알고 있는 부분

 

​Q. 공공병원의 역할, 필요성, 장점은?

 

Q. 지역사회정신병원의 역할, 필요성은?

 

Q. 수련생이 된다면 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것

 

Q.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

 

Q. 수련 후 계획

 

Q. 정신건강분야가 다른 분야와 어떤 점이 다른지

 

Q. 정신건강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덕목

 

Q. 어떤 자세로 수련에 임할 것인가

 

Q.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철학에 대한 이해를 묻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수련생 동기와 의견 대립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Q.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의 최종 목표는?

 

Q. 다른 지원자보다 특별한 나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Q. 수련 시 잘할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충실하게 준비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지원하기 보다는 몇군데를 정해놓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가 겹치기도 하고, 서로 간의 네트워크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원 보다는 신중하게 열망을 가지고 지원하고 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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