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 실천모델
(2) 생태체계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인간은 신체, 심리, 사회적 부분으로 분리된 존재가 아닌 총합된 전체로 기능한다는 관점이며 개인의 환경을 중시하고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ct의 증상이 환경에서의 부적응, 취약성, 스트레스, 단기적 반응의 결과라고 판단될 때 사람들과 자원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돕거나 수정이 필요할 때와 ct의 대처방안, 문제 해결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안, 적응능력 등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ct일 경우 적용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① 인간관 : ‘환경 속의 인간’으로 바라보며 낙관론적 시각을 가지고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 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본다.
② 문제 란 환경적인 자원의 유무와 관련된 것, 부적응 행동은 환경 안에서의 체계와 자원 조정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기에 부적응에 대한 ct의 낙인이나 비난은 없다.
③ 적합성 :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 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의미하여 전신건강 문제 역시 개인이 처한 환경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한 적응적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물로 그 환경 속에서는 스스로 적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부적응적 양산은 관련된 체계 간의 자원조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바라본다.
④ 유능성 :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정신보건 실천에서의 적용
1) 사정에서의 적용
① 클라이언트가 처한 복잡한 환경 속에서 클라이언트를 파악하고 개인의 욕구와 능력과 환경적 자원 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때 심리사회적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② 미시, 중간, 거시적 체계로 세분화한 문제에 대한 사정이 필요하다.
④ 사정 단계에서 ct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체계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생태도, 가계도 등의 도식을 활용한다.
⑤ 생태체계 이론은 현재 나타난 문제현 상의 사정, 평가에서 통합적 관점을 제공한다.
2) 개입에서의 적용
① ct의 다양한 사회환경들 즉 가족, 친구, 직장 등과 적합성을 향상하는 다양한 차원의 노력이 개입방안으로 모색된다.
② 개인적, 집단적, 환경적 수준에서의 개입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 실천모델
(3) 심리사회적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과거도 중시하지만 동시에 환경적 영향력도 함께 고려하며 생리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역동성 및 사회적 요인을 중시한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과거 개인력, 가족력에서의 취약성이 두드러지고 그것이 특히 성장과정에서 환경적 요인들과 상호작용하여 악화된 경우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ct와 사회환경 간 혹은 ct와 타인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역기능을 해결하려고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초기 심리사회 모델은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생물학적․내부 정신적 과정을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경향을 띠었으나 점차 개인 외부의 물리적 여건이나 사회적 여건들도 함께 중시하는 쪽으로 발전하게 되어 홀리스(Hollis)에 의해 발달된 이론이다.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며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환경 그리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상에 동시에 초점이 주어진다.
이 관점에 입각하여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개인의 내적 문제, 사회환경의 문제,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상의 문제로 보고 이들 문제의 해결 또는 경감을 위해 개인과 사회환경에 대한 개입, 개인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 또는 적합성의 문제에 대한 개입을 각각 또는 동시에 복합적으로 행한다.
이 모델에서는 가족, 개인 및 가족의 최 근접 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 또는 진단이 강조되며 이는 개인의 현재 기능은 현재는 물론 과거 사건들의 영향도 받는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 실천과정 (사회복지사와 ct 의사소통 유형)
-받쳐주기 : 불안감, 자존감의 결핍, 자신감의 결핍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의사소통 형태다. 이 의사소통에서는 관심, 수용, 감정이입적 경청, 재보증, 격려, 비언어적 지지 등이 사용된다.
-직접 영향주기 : ct로 하여금 특정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여건이 안 되는 위기 상황이나 부모 지도 등과 같은 상황에서 필요하다. 단순히 강조하기, 제안하기, 충고하기, 독려하기 등이 있으며 직업 영향을 줄 경우라도 ct의 자기 결정 원리가 존중되어야 한다.
-탐색, 묘사, 환기 : 탐색과 묘사는 ct가 자신의 상황과 자신과 주변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 상황에 대한 사실을 그대로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사소통이다. 환기는 속상했던 상황을 이야기하게 하여 속히 후련하게 만드는 것이다.
공부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참고문헌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엄명용·김성천·오혜경·윤혜미 공저, 학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 교재),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편, 양서원
■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수련 안내서라는 전자책이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시면 도움 될 듯 합니다.
http://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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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공부, 가족치료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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