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환자가 대화 도중 증상으로 느껴지는 내용에 대해서는 찬성, 동조해주거나 반대,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해주는 등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우신 대로, 정신간호학에서 배우신 대로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느끼신 다면 무서웠겠어요" 등 감정에만 공감해주시면 됩니다.
5. 회진 시 함께 하시게 될 텐데, 회진 시에는 치료진의 질문 등 말의 내용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진의 비언어적인 태도도 집중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환자의 표정, 비언어적인 태도 등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증상도 있는 등 질환의 특성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6. 치료프로그램도 관찰하게 될 텐데, 치료프로그램의 목적 중 하나도 집단 내에서의 환자분들 간의 역동, 증상 관찰이 있습니다. 치료프로그램의 주제 활동뿐 아니라 그 안에서의 역동, 증상, 환자분들의 표정 등도 관찰하시면 질환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7. 마지막으로 다들 알고 계신 것처럼, 정신건강의학과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보호사, 임상심리사 등 다양한 치료진이 팀워크로 일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직군의 팀 협력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겸손한 태도로 서로를 존중하며 실습과정을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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