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필기시험의 내용 중 정신건강 이론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요,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수련 안내서라는 전자책이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시면 도움 될 듯 합니다.
http://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3244
■ 아래는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입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공부, 가족치료의 실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공부, 심리사회적 사정 사례 포함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시험 자료 : 생태체계이론 등 간단 정리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자료 : 정신의학적 증상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이점 3가지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 정신역동이론
(1) 심리사회발달이론
‧ 특징 및 유의점
인간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과거 경험을 중시하는 동시에 현재의 자아기능 및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며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을 향상해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관점이다. 특히 청소년이나 노인 대상에 주요하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환자의 과거력에서 발달과정 상 과업 성취의 실패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는 경우에 적용하며 자아의 수행능력, 자기 방어기제, 자아의 자신감, 자아의 현실 판단능력 등을 회복, 향상, 보존해주는 것 등이 개입 목표이다.
‧ 주요 개념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하고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하여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받는다고 보았다.
성격발달의 주요 초점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다고 보고 자아는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데 자아가 환경을 지배하고자 하는 자아통제가 그의 주요 개념이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단계 | 연령 | 에릭슨 | |
심리 사회적 위기 | 발달과업과 주요 강점 및 병리 | ||
영아기 | 출생~2세 | 신뢰 대 불신 |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이 나타남 |
유아기 | 2~4세 | 자율성 대 수치 | 중요한 과업은 자기 통제, 외부의 통제를 강하게 거부하고 통제 정도에 따라 수치 또는 회의가 발달하게 됨.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면 의지, 좌절되면 강박증상이 나타남. |
학령전기 | 4~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부모로부터 강한 제재를 받을 경우 죄책감을 갖게 되며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부족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아는 ‘목적’, 그렇지 못하면 억제의 감정을 갖게 됨. |
아동기 | 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인지적·사회적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 시기.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이 교사의 태도이며 이후 자아정체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청소년기 | 12~22세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 확립임. + : 성실, - : 역할과 가치를 거부 |
성인기 | 22~34세 | 친밀감 대 고립 | - : 대인관계, 이성관계를 피해 가고 배척함. |
중‧장년기 | 34~60세 | 생산성 대 침체 | - : 중년의 위기, 거절을 경험 + : 배려 |
노년기 | 60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노인 우울 |
‧ 정신보건 실천에서의 적용
1) 사정에서의 적용
① 심리사회이론의 특성은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과 맥을 같이 하며, 생애 발달단계상의 과업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한 이론이다.
② 각 단계별 중요한 발달 과업의 성취 여부 및 중요한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였으며 다양한 위기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사정한다.
2) 개입에서의 적용
① 특히 청소년기와 노인기의 치료와 서비스에 많이 적용할 수 있다.
② 자아기능의 회복이 필요한 경우 자아정체감 형성 및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③ 노인을 대상으로 회상 기법 및 인생 회고 등을 활용하여 건강하게 노후 과정에 대처하도록 지원한다.
◆ 사회복지 실천모델
(2) 생태체계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2편에서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편 바로가기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2편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2편
◆ 사회복지 실천모델 (2) 생태체계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인간은 신체, 심리, 사회적 부분으로 분리된 존재가 아닌 총합된 전체로 기능한다는 관점이며 개인의 환경을 중시하고 환경적 요인과
mbc10.tistory.com